JR 도카이・JR 서일본・JR 규슈는 LINE 야후가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앱 「LINE」상에서 도카이도・산요・규슈 신칸센을 예약할 수 있는 신서비스 「LINE에서 EX」를 2025년 10월 4일(토) 5시 30분부터 개시합니다.
가격은 종이 티켓 100 엔 할인
넷 예약을 보다 가까이 이용해 받기 위한 신서비스로, 스마트폰으로부터 LINE 공식 어카운트 「도카이도・산요・큐슈 신칸센 예약」을 친구 추가해, 어카운트 제휴와 규약에 동의하는 것으로 곧바로 신칸센의 예약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지불 방법은 「PayPay」한정으로, 신용 카드 정보의 등록이나 연회비는 불필요합니다.
티켓리스 승차가 가능하고, 미리 등록한 교통계 IC카드 또는 예약 후에 발행할 수 있는 승차용 QR코드를 개찰기에 들고 이용합니다.
통상기에 도쿄역~신오사카역 사이의 「노조미」보통차 지정석을 이용하는 경우, LINE에서의 발매 가격은 14,620엔으로, 종이의 티켓보다 100엔 할인입니다만, 제공중의 인터넷 예약 서비스 「스마트 EX」(14,520엔, 연회비 무료), 「익스프레스 예약」(14,230엔, 연회비 1,100엔)과 비교하면 비싼 설정입니다.
그 밖에도 예약 변경에는 일단 수수료를 지불하고 환불이 필요하며 예약 시간이 5시 30분 ~ 23시 30분까지 한정되는 빈 좌석 상황을 확인하면서 좌석 지정하는 시트 맵 기능이 없는 등 기존 EX 서비스에 비해 몇 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EX 익스프레스 예약에서는 승차일 1년 전부터 신칸센 예약이 가능하지만, LINE에서 EX에서는 승차일 1개월 전 10시부터 접수 기간도 다릅니다.
개찰기로 인쇄되는 「좌석의 안내」를 폐지
3사는 현행의 EX 서비스에 대해서도 내용의 일부 변경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EX·익스프레스 예약으로 티켓리스 승차할 때, 신칸센의 자동 개찰기로부터 「EX 이용표(좌석의 안내)」가 자동 출력됩니다만, 2026년 여름 무렵을 목표로 발행이 종료합니다.
그 대신, ‘EX 앱’상에서 예약 좌석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는 것입니다.
또, 익스프레스 예약의 입회시에 배포하고 있는 「EX-IC 카드」에 대해서는, 2026년 여름 무렵을 목표로 신규 발행과 재발행의 접수를 종료해, 2027년 여름 무렵에는 EX-IC 카드를 사용한 승차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2021년 3월의 서비스 개정에 의해 「TOICA」등 교통계 IC카드 1장으로 신칸센과 재래선을 티켓리스 승차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진 것을 근거로 한 것으로, 향후는 교통계 IC에 의한 승차 서비스에 통일합니다.
현재, EX-IC 카드를 이용하여 티켓리스 승차하고 있는 회원에 대해서는, 서비스 종료까지 교통계 IC의 등록을 실시하도록 호소하고 있습니다.